[한국철도시설공단] 노장은 살아있었다 since 1967.07 ... 6216 디젤전기기관



















숙원과제의 스타트를 끊은 기념비적인 날이였습니다.
예전에 KTX를 타고 지나가다가 저멀리 희미하게나마 뻘건색 기관차의 존재를 확인하고서 시작된 그 숙원과제는..
오래전에 퇴역한 기관차들의 외형을 복원하겠다는 결심이였고 도면의 유무를 떠나 아직까지는 한대씩이라도 어디엔가 남아있기에.
자료수집을 시작했었지요. 운이좋게 이번에 시설관리사무소의 견학이 승인되면서 아주 의미있는 시간들을 보내고 왔습니다.
좋지않은 날씨에도 자세한 설명과 친절한 안내에 다시한번 관계자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송구스럽게도 존함을 여쭤보지 못한게 후회스럽지만 또 연락할날이 머지 않았으니 그나마 다행이란 생각이 듭니다.
철도법이 바뀌면서 내구연한이 다된 기관차는 본선에 아예 진입조차 할수 없는 처지가 되어버린지라 60-70년대 산업철도의 주역이였던
이 나이 많이먹은 기관차들은 최근까지도 손자의 손자뻘되는 KTX가 밟고 다닐 길을 깔아주는데 일등공신이였데도 불구하고 어디에도
갈수가 없다고 하더군요. 육상운송은 물론 철도운송은 아예 꿈도 못꾸는 상황이고 보관자체에 대한 의의를 갖지 못하는 이나라 현실때문에 안타깝게도 대다수가 매각이 되었는데 그 주인은 바로 고철상들이였다는겁니다.
여건이 된다면 어떻게든 보관하고 싶은마음이 굴뚝같지만 몇일후면 갈기갈기 뜯겨서 용광로로 들어가야하는 신세가 된채 창고에 묵묵히 58년 1월생 형과 나란히 서있는 모습을 보고있노라니 가슴이 찢어질듯 서글퍼집니다.
도면화 시키기위해 대다수의 사진들은 줄자가 함께 들어있는데 그중 그렇지 않은 사진들로 추려봤습니다.
아주 어렸을적에 제가 타보았던 몇몇 기관차중의 한대 일수도 있는데 재회의 시간은 무척이나 짧게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두번다신 볼수 없겠지요.
향후 모형으로 다시 복원되는 그날을 기약해봅니다.

null

by germangray | 2008/07/31 12:14 | Korail | 트랙백 | 덧글(8)

트랙백 주소 : http://germangray.egloos.com/tb/4851550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석환 at 2008/07/31 21:00
그럼..오송 시설공단에 있는..6200,6100,5000,4100,4200,4000호대는 폐차되나요? 아님 일부만 폐차되나요?
Commented by germangray at 2008/08/01 00:47
자세한건 잘 모르겠으나 많은수가 이미 고철업자들에게 매각되었다고 들었습니다. 이젠 정말 볼수도 없는곳으로 가지요..
Commented by 박세영 at 2008/08/01 10:35
이날 완전 비가 많이 왔어도~ 감동이었죠~ 저두 호랑이도색 가까이서 본건 첨인데~ 막 신기해서 손으로 기관차 만져보고
별짓 다했죠~ 형도 사진찍느라 수고하셨어요~
Commented by germangray at 2008/08/03 09:27
그러게.. 비가 많이와서 사진촬영도 못하고 그냥 가야하는건지 걱정이 앞서두만..^^ 형도 아주 어렸을적에 본것말곤 거의 처음이다.
덩치가 저렇게 클줄은 몰랐네. 다들 비오는데 무사히 다녀와서 다행이네. 고생들 많았어..근데 니들은 대전까지가서 뭐했냐?
Commented by 박세영 at 2008/08/08 15:43
아뭐~ 연수나 끌고 대전까지 버스만 타고 가볼라하다가~ 시간이 늦어서 ㅎㄷㄷㄷ
결국 올때~ 전 대전서 수원까지 시내버스만 타고 질렀다죠 ㅎㅎㅎ
Commented by germangray at 2008/08/11 13:05
암튼..너도 참 대단한 녀석이구나. 농담삼아 하는말인줄 알았는데 거기서 수원까지 시내버스만 타고 오다니..ㅋㅋ
Commented by 가니메데 at 2009/02/08 00:57
어릴적 중앙선 철도가 지나가는 곳에 살아서 과거의 추억을 뒤지다 여기까지 왔습니다. 그때 총 몇량을 달고 지나가나 숫자세기 놀이를 했었던 기억이 아득합니다. 자료를 찾아보다 그 기종이 GM EMD (General Motors Electro-Motive Division) SDP38 이란걸 찾게 되었고 여기 까지 오게되었군요. 위 사진 기종은 SD38의 승객(Passenger)버전, SDP38으로 40대가 한국철도에 도입되었다고 되어 있군요.
6216 - 1967년 6월경 도입된 17대 (6201-6223)중 1대겠군요.
아래 출처 그대로 사진 저장해갑니다.
Commented by germangray at 2009/02/10 09:43
안녕하세요.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어릴적에 영주역에서 가까운곳에 살아서 철도와의 추억이 참 많습니다. 정작 자라오면서 잊어버리고 살다가 모두 퇴역하고 사라진후에 다시 찾아보니 아쉬운점이 많더군요. 저렇게라도 사진으로나마 남겨서 다행이란 생각이 듭니다. ^^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